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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김희동민
    댓글 0건 조회 157회 작성일 25-03-20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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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른 아침 날씨는 약간 쌀쌀하지만 하늘은 맑다. 레에서 차를 타고 강 옆의 길을 따라 동쪽 방향으로 간다. 창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은 상쾌한 공기와 함께 더욱 아름답게 다가오고, 길가에는 노란 단풍의 포플라나무가 단정하다. 척박한 티베트 지역과 네팔의 돌포, 무스탕에도 자생하는 포플라나무는 이 삭막하고 거친 환경 속에서도 강한 뿌리를 내리고 곧게 자란다.
    라다크의 새로운 지역으로 가는 기대로 마음이 설렌다, 도로는 2차선으로 잘 포장되어 있다. 길가에 오랜 사연을 간직한 크고 작은 탑들이 보인다. 또한 매우 많은 마니스톤(불경이 새겨진 돌)들이 길게 누워 있다. 네팔의 산 개인파산신청전문 간지역에서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마니스톤을 세워놓아 글자들이 보였는데, 이 지역의 마니스톤은 눕혀 있어 글자가 잘 보이지 않았다.



    헤미스곰파 전경.


    성인 스타그상 라스파의 자취
    고도를 진행할 높여 산모퉁이를 돌아 해발 3,700m 지점에 있는 헤미스사원(곰파)에 도착했다. 헤미스사원은 1630년대에 셍게 남갈 왕의 후원으로 세워졌는데 이 수도원은 티베트 불교의 드루크파 하위 교단에 속하며, 성인 스타그상 라스파의 가르침은 현재까지도 많은 신도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스타그상 라스파는 라다크에서 드루크파 불교의 확산에 기여한 인 새마을금고서민대출 물로, 그의 명상 경험은 수도원의 영적 전통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사원 안에는 많은 불화가 있어, 종교적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적 가치도 지니고 있다.



    공청케이브 입구에 있는 바위와 불화들.


    헤미스사원 위 해 마포래미안푸르지오 발 4,000m 지점으로 올라가면 탁청케이브사원(공청케이브)이 나온다. '탁'은 호랑이, '청'은 '집'이라는 의미가 있다. 역사적으로 13세기에 라마승이 기도를 수행하던 이곳은 호랑이들이 살았던 굴이라 하여 '호랑이 집'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 같다. 우리가 도착하자 라마승이 힘차게 기도문을 외우다가 반갑게 맞이하며 비스켓과 홍차를 내놓았다. 동굴 안에 회생신청방법 는 세 구의 불상이 있는데, 안쪽에 있는 부처상은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고, 두 구의 불상만이 희미하게 눈에 들어왔다.
    탁청사원을 떠나 다시 헤미스사원으로 내려온 후, 큰 약사불상이 있는 언덕의 돌출부로 올라갔다. 그곳은 헤미스사원 전체를 바라다 볼 수 있는 뷰 포인트로, 높은 곳에서 헤미스사원을 내려다보며 전경을 촬영했다.



    공청케이브 올라가는 길가에 있는 초르덴과 마니스톤.


    심벌즈·북 장단 맞춘 독경 소리
    서둘러 다음 목적지인 켐데사원에 도착했다. 법당에는 40명 가까운 라마승들이 있었는데 심벌즈와 북에 맞춰 힘찬 불경 소리가 울려 퍼졌고, 후렴에 맞춰 큰 나팔(사등)을 불고 있었다. 세상과 단절된 듯 신성한 기운이 감돌아, 나도 모르게 숨을 죽이고 조용히 카메라를 꺼내 기도를 방해하지 않도록 조용히 빠르게 촬영했다. 법당을 나와 맨 위층으로 올라가니, 이 절에서 활동했던 큰스님들과 조사들의 소조상이 있었다.
    다음 목적지는 탁나사원. 이곳은 카규파 수도원으로 라다크에서 그 하위 사원 중 가장 초기의 사원으로 1580년에 설립되었는데, 헤미스사원과 켐데사원을 세운 티베트의 위대한 라마인 스타그상 라스파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부탄 출신의 큰 라마승이었던 초제 잠양 팔카르Chosje Jamyang Palkhar는 잠양 남갈 왕(1595-1616)의 후원 아래 탁나사원을 설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도회에 참석했던 왕의 아들 중 한 명인 나왕 남갈은 사원과 인연을 맺게 되었으며, 불사를 일으켜 건물을 '복원'했다고 한다. 가는 길에 강가에서 탁나사원을 촬영했는데 강의 물 흐름과 버드나무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이루고 있었다. 이곳 탁나사원은 내부 촬영이 가능했는데 커다란 미륵상이 법당 일층에서 이층까지 입상으로 세워져 있으며, 보석들로 장식돼 화려함이 인상적이었다.



    켐데곰파 법당에서 불경을 외우고 있는 라마들.


    '작은 포탈라' 틱세사원
    탁나사원을 내려온 후 틱세사원으로 향했다. 틱세사원은 티베트에 있는 포탈라궁과 비슷하게 생겨서 '작은 포탈라'라는 별명이 붙었다.
    이 수도원 주변에는 잠곤 라마 송카파의 "신드강의 오른쪽 강변에서 나의 가르침이 번성할것"이라는 예언이 있었고, 이 예언에 따라 송카파의 제자인 스토드 셰르랍 장포가 현재의 틱세사원에서 조금 떨어진 스타그모라항으로 알려진 스타그모마을에 처음 사원을 세웠다. 시간이 흘러 스토드 셰르랍 장포의 조카 팔단 셰르랍 장포가 현재의 틱세사원으로 크게 재건해 라마 송카파의 가르침과 교리가 이곳에서 번성하게 되었다.



    켐데곰파 전경.


    틱세사원은 입장료를 받았고 여러 나라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었다. 틱세사원은 노란색 모자를 쓴 라마승들이 '짬'이라고 불리는 경전을 읽고 학습 정도를 측정하는 그림이 있는 것이 흥미로웠다. 그림 속 인물들이 인도 아리안족 사람들의 모습이라는 점에서 기존 티베트 불교미술과는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이곳의 사원들은 지역의 높은 산 위에 성처럼 높게 세워져 멀리서도 잘 보이고, 건물 옥상에서는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라다크 지역의 사원들은 과거 이슬람 세력이 침입했을 때, 헤미스사원만 산속 뒤편에 있어 난을 피할 수 있었고, 나머지 지역은 훼손되었다고 한다. 이곳에 흐르는 인더스강은 티베트 고산에서 녹은 빙하의 물로 라다크를 지나 파키스탄을 거쳐 인도의 바다로 흘러간다. 힌두교에서는 물을 소중히 여기며, 강의 근원을 성스러운 장소로 여겨 순례한다.



    틱세곰파에 있는 대형 미륵불(보석으로 아름답게 치장되어 있다).


    재난 피한 알치사원, 카슈미르 장인 덕분?
    인더스강을 끼고 레에서 서쪽으로 한 시간가량 달려서 리키르사원 방향으로 들어섰다. 멀리 사원이 우뚝 서 있고, 근처 집들은 하얀색인데 법당만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어 눈에 띈다. 이 사원 외부에 오래되지 않은 큰 미륵상이 의자상으로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키르사원을 떠나 라다크에서 제일 유명한 알치사원으로 떠난다.



    리키르곰파에 있는 의자상의 대형 미륵불.


    인더스강을 끼고 달리다가 다리를 건너 안쪽으로 들어가니 알치마을이 나온다. 마을 한가운데 위치한 알치사원은 리키르사원의 말사로 리키르사원 관할이다. 이곳이 이슬람의 피해를 입지 않은 이유는 다른 사원들은 높은 곳에 지어졌지만, 이곳은 강가의 낮은 지역에 숨어 있는 데다 카슈미르 장인 30여 명이 사원의 불화를 카슈미르 스타일로 그려 이슬람 침략자들이 동질감을 느껴 훼손하지 않은 것이라는 말이 전한다. 큰 조각상은 소조로 되어 있고 벽화도 촘촘히 그려져 있는데, 특히 만다라 불화가 눈에 띈다. 라다크와 네팔 무스탕, 티베트 구게 왕국이 교류했다는 것을 들은 적 있는데 알치사원의 미술품에서 그 사실을 일부나마 확인할 수 있었다.



    라마유르곰파에 있는 십일면천수관음보살상.


    라마유르사원은 마을 위쪽 산에 있고 앞쪽에 있는 지형은 달 표면 같다고 하여 문랜드라 불린다. 라마유르는 다른 라다크 사원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오래된 유물들을 가지고 있다. 인더스 계곡의 파툴라고개와 카랏세고개 중간 바위틈에 지어져 있는데 개흙이 풍화되어 깎아내린 험준한 절벽과 삭막한 산의 배경을 품고 있는 수도원이다. 고대부터 카슈미르 도로를 여행하는 여행객들의 경유지로 외딴 곳이지만 여행객들에게는 꼭 필요한 쉼터였다고 한다. 라다크 불교미술의 신비함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든 여정이었다.



    탁나곰파 전경.





    라다크 지도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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