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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군의 50년 숙원인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을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고 한다. 지난 5일 '범군민 추진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불과 며칠 사이에 1만 4000여 명이 서명에 동참했고, 이달 말까지 4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안군민 3명 중 2명의 서명을 받겠다는 것인데 그만큼 해상교량 건설에 대한 열망과 의지가 강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번 서명 운동이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을 확정 짓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은 지난 1월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포함되면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예타 조사에서 경제성 정부취업지원 분석(B/C)을 통과하면 올해 말 정부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예타를 앞두고 태안군이 서명운동에 들어간 것은 시의적절해 보인다.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 해상교량이 얼마나 절실한 '희망의 다리'인지 각계 요로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국비 2647억 원을 투입해 태안군 이원면 자동차할부대출 만대항과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를 왕복 2차로의 해상교량 2.5㎞와 접속도로 2.8㎞로 잇는 프로젝트다. 교량이 건설되면 이원-대산 간 거리가 70㎞에서 2.5㎞로 줄어들어 이동시간이 1시간 40분에서 3분 안팎으로 단축된다. 돌고 돌아가던 거리가 다리 하나만 건너면 되는 이웃으로 변하는 것이다. 서해안고속도로 진입도 용이해진다.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나들목 여자 직장인 가방 까지 87분 거리를 송악나들목까지 25분이면 갈 수 있게 된다.
가로림만 해상교량은 태안군을 넘어 충남도 전체의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보령해저터널과 원산안면대교를 거쳐 안면도 관광지, 가로림만 해상교량까지 거대한 관광벨트가 형성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년 전 태안군을 방문한 자리에서 경기도 안산 대부도에서 캐피탈회사 충남 보령 대천해수욕장까지 200㎞ 구간을 한국판 골드코스트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판 골드코스트도 가로림만 해상교량이 건설돼야 가능한 일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서명 운동은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이 반영돼야 한다. 이왕이면 도민들도 서명운동에 동참해 굳은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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